* 본 북펀드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출판사 주관하에 진행됩니다.
비톨트 곰브로비치의 『6시간 15분 철학 강의』는 그의 말년 철학 강의 노트를 바탕으로 한 독특한 철학 에세이다. 이 책은 1969년 곰브로비치가 프랑스에서 건강이 악화된 상태에서 아내 리타와 친구 도미니크 드 루를 위해 진행한 철학 강의를 기록한 것으로, 그가 사망하기 직전에 작성되었다.
곰브로비치는 이 책에서 칸트, 헤겔, 쇼펜하우어, 키르케고르, 사르트르, 하이데거 등 6명의 철학자를 각 1시간 분량으로 다루고, 마르크스주의를 15분 분량으로 간략히 소개한다.
그의 접근 방식은 전통적인 철학 강의와는 달리, 철학자들의 핵심 사상을 간결하게 요약하면서도, 자신의 문학적 감성과 통찰을 더해 독특한 해석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철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기보다는, 철학적 사유의 흐름을 따라가며 곰브로비치 특유의 유머와 비판적 시각을 통해 독자에게 새로운 시각을 열어준다. 무엇보다 이보다 간결하고 유쾌한 철학 강의는 없다.
현대 유럽 소설의 선구자 곰브로비치, 생을 마치기 한 달 전에 6시간 15분 동안 펼친
철학에 대한 희비극적 사랑 선언
이 책은 데카르트와 칸트에서 헤겔로, 쇼펜하우어에서 키르케고르로, 사르트르에서 하이데거로 이어지는, 20세기 위대한 폴란드 작가가 들려주는 기발한 철학 강의이다. 6시간 15분 동안 곰브로비치는 사유의 역사를 가장 간략한 표현으로 축소하고 마지막 15분을 마르크스주의로 마무리한다. 이 짧은 철학 에세이는 본질적으로 반교과서적이면서, 동시에 철학에 대한 희비극적 사랑 선언이고, 인간의 삶과 현실 문제에서 너무 멀어진 철학을 유머와 분노, 그리고 명석한 통찰력으로 풀어낸 텍스트이다.
남은 생을 연장한 혼신의 강의
폴란드 태생의 문학가 곰브로비치의 건강 상태는 1964년 봄부터 현저하게 악화했다. 그로부터 3년 후인 1967년 5월, 그는 프리 인터내셔널(Prix International)의 수상자가 되었고 이듬해 12월 28일 현대 문학을 공부한 그의 비서 마리 리타 라브로스와 결혼했다. 그러나 곰브로비치는 1969년 프랑스 방스에서 친구인 콘스탄틴 젤렌스키와 도미니크 드 루에게 권총 한 자루든 독약이든 구해 달라고 간곡하게 부탁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청소년 시절부터 그를 괴롭혔던 폐병 때문이었다. 그런 곰브로비치를 붙잡은 건 철학에 관한 열정이었다. 친구 도미니크 드 루의 격려로 곰브로비치는 철학에 관한 13개의 강의를 1969년 4월 27일부터 5월 25일까지 진행했으며(칸트로 시작해서 실존주의까지) 미완성 상태의 마지막 강의 이후 약 두 달 후인 7월 24일 영면에 들었다. 이 강의는 아내 리타가 청강했고 이 자리에 있던 드 루가 필사했으며 『6시간 15분의 철학 강의』라는 타이틀이 붙여졌다. 제목은 여섯 번의 강의 전체에 걸린 시간이 6시간 15분이라는 의미다. 첫 번째 강의부터 다섯 번째 강의까지는 각각 하루에 진행되었고, 여섯 번째 강의는 여드레에 걸쳐 진행되었다. 이 철학에 관한 위대한 강의는 곰브로비치라는 거장의 생애 마지막 몇 달을 견디도록 도움을 주었다.
첫 문장 | 칸트 1724-1804 근대적 사유의 시초. |
P. 15 | 단 하나의 대상만 있는 완전한 어둠을 상상해 보라. 만일 이 대상이 자신의 실존을 감지할 수 있는 의식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그 대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
P. 22 | 철학을 공부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를 묻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우리는 철학을 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의무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
P. 32 | 의식, 그것은 뇌도 아니고 몸도 아니다. 왜냐하면 나는 뇌를 의식하지만 뇌는 의식을 가진 존재일 수 없기 때문이다. |
P. 57 | 살고자 하는 의지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 그것은 포기이다. |
P. 81 | 헤겔은 그의 이론에서는 절대적으로 나무랄 데 없지만, 이 이론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 그런데 그 이유는? 실존은 구체적인 것인데 반해 헤겔의 이론은 추상적이기 때문이다. |
P. 127 | 죽음은 존재하지 않는다. 죽음이 왔을 때, 우리는 우리가 죽는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인간은 죽음을 위해 존재한다. |
P. 146 | 마르크스주의는 사상의 혁명이 아니라, 구체적인 인간들 사이의 혁명이라는 걸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인간 해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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